본문 바로가기

일러스트레이터 TIP

일러스트레이터 글씨에 그라데이션효과 적용하기

일러스트레이터에서 글씨를 쓰고 거기에 그라데이션효과를 적용하는 법입니다.
일러스트레이터를 조금 다룰실줄 아시면 다 아시리라 생각들지만, 얼마전에 유입키워드를 보니 제목과 같은 질문을 한 친구가 있어서 이렇게 남겨드립니다.

1. Type Tool로 원하는 글씨를 쓰세요. 전 DESIGN이라고 썼습니다.



2. 사실 여기가 제일 중요합니다. 텍스트 속성이 살아있어서 그라데이션 효과가 적용되지 않을것 입니다.
이것을 아웃라인 처리를 해서 일반 오브젝트처럼 만들어야 됩니다.
글씨를 선택하고 상단메뉴에서 Type > Create Outlines (단축키 shift+ctrl+o) 아웃라인을 따고 나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3. 이제 그라데이션을 적용해 보세요... 아래와 같이 될겁니다. 글자 하나하나 마다 그라데이션이 들어가 있군요.
글자가 각각 떨어져 있어서 그런겁니다.



4. 다시 아래와 같이 전체를 선택하고 툴바에 있는 그라데이션툴로 쭉 밀어줍니다. 위아래로 밀면 밑에처럼 됩니다.



5. 위에 그림처럼 완성은 되었습니다. 이제 효과를 한번 더 줘보죠. 많이 사용하는 바닥에 비치는 효과입니다.
일단 오브젝트를 k 80 정도의 다크그레이로 만들었습니다. (색상은 마음대로...^^)



6. 그다음 전체를 선택한후 오브젝트위에 똑같은 오브젝트를 하나 복사합니다. ctrl+C > ctrl+F (위로 붙여넣기)



7. 그러고 나서 툴바의 Reflect Tool을 더블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옵션창이 나옵니다. Horizontal로 선택하고 오케이.



8. 자 오브젝트가 뒤집어 졌네요. 원래를 뒤집어진 오브젝트가 위에 올라가 있는 상태가 됩니다.
아래 그림은 그걸 잡아서 밑으로 내린 상태입니다. (위 아래가 살짝 닿을듯 말듯하게 하는것이 자연스럽습니다.)



9. 이제 위에 배운것처럼 아래 오브젝트에 그라데이션을 주면 이런 효과가 나타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