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러스트레이터 TIP

일러스트레이터를 이용한 광고속 타이포그래피 따라하기

일러스트레이터를 이용하여 광고속의 멋진 타이포그래피를 한번 따라해 보도록 하죠.
아래 이미지는 HSBC의 광고입니다. 멋지죠?? 물론 광고의 레이아웃이나 구성들도 좋지만
무엇보다 저 자동차 모양의 타이포그래피가 상당히 맘에 듭니다. ^^




저희도 한번 간단하게 만들어 볼까요??



위에 나비 한마리가 있습니다. 날개엔 BUTTERFLY 라고 되어있구요. 뭐 워낙 간단히 만든거라 별 볼품은 없지만 위의 광고에 사용된 방법과 같은 방법임엔 틀림없습니다. 이런방법을 응용하면 상당히 멋진 작품이 나올 수 있겠죠?

자 시작하겠습니다.

우선 일러스트를 좀 다룰수 있으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일반적인 transform 이나 free distort 로는 위와 같은 효과를 낼 수가 없습니다. 뭔가 다른 방법이 필요하죠.


1. 기본이 되는 오브젝트를 준비합니다. 펜툴로 그리셔도 좋고, 아님 보유하고 계신 클립아트를 꺼내 쓰셔도 좋습니다.
전 나비로 하겠습니다.




2. 날개 한쪽마다 글씨를 넣기 위해서 아래처럼 날개부분과 몸통을 분리시켜 줍니다. 원래는 single path 이지만 펜툴 등을 사용하여 깨끗하게 우선 한쪽 날개와 몸통을 띄어 내고 반대쪽은 reflect tool 로 반전시켜주면 되겠죠?




3. 이제 안에 들어갈 글씨를 준비합니다. 전 BUTTERFLY를 서로 다른 폰트로 썼습니다.
그리고 아웃라인 잡아주는거 잊지 마시구요. (단축키는 shift + ctrl + o)




4. 2번의 날개 한쪽과 BUTTERFLY라고 쓴것을 가져와서 두개의 오브젝트를 위 아래로 겹칩니다. 
이때 주의할점은 둘러싸는 오브젝트 (날개) 가 둘러싸여지는 오브젝트 (글씨) 위에 놓여져야 된다는 겁니다.
(최상단으로 올리는 단축키는 shift + ctrl + ])




5. 두개의 오브젝트를 선택한 상태에서 메뉴로 들어가 Make with Top Object 를 클릭합니다.
(단축키는 alt + ctrl + c 군요.. ㅎ)




6. 자 이렇게 됐나요?? 되셨으면 반대쪽 부분도 마찬가지로 해줍니다.





7. 다 됐습니다. 이제 완성된 것을 가지고 응용할 차례입니다. 그런데 컬러가 안바뀌는걸 알 수 있습니다. ctrl + y 해서 아웃라인 보기해서 보시면 아래 왼쪽처럼 날개만 잡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네 그렇습니다. 완전히 깨 줘야 됩니다. (Object > Flatten Transparency)
OK 하시면 오른쪽처럼 변형된 글씨가 나타납니다. ^^





8. 이젠 마음대로 색상 변화도 주시고... 그라데이션을 살짝 줘보시기도 하시고.. 하면 되겠네요.. 이상입니다.